언론보도

Home알림마당언론보도

사회적가치지표(SVI) 측정 및 활용 확대(고용노동부)
6.4 사회적가치지표SVI 측정 및 활용 확대사회적기업과.pdf


고용노동부(장관 이정식)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(원장 정현곤)은 사회적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2024사회적가치지표(SVI) 1참여기업 모집 완료하고, 94개 기업에 대한 사회적가치지표 측정 시작한다.

 

사회적가치지표(SVI)는 사회적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성과와 그 영향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측정도구로, 사회적 성과·경제적 성과·혁신성과의 관점에서 총 14개의 지표를 평가하여 4등급으로 그 결과를 산출한다. 고용노동부는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창의·혁신성을 높이고, 측정 결과다양한 지원연계할 계획이다.

 

올해는 1,000개소사회적기업사회적가치 측정을 받는다. 신청기업 온라인(통합사업관리시스템)에서 사회적가지치표 측정 신청 전 사전 모의진단을 통해 측정 점수확인한 후 부족한 부분보완해 신청할 수 있다. 또한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인증 사회적기업기업정보 및 근로자 수, 재무성과 등이 자동 입력되어 더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. 한국사회적기업흥원은 사회적가치지표 측정기준 등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전국 성장지원센터에서 14회 교육진행한 바 있다.

 

평가에 참여한 기업들은 측정결과를 활용해 자치단체, 민간기업 등이 진행하는 지원사업혜택을 받을 수 있다. 자치단체는 지원사업 대상 선정 시 가점부여하는 등 우대혜택을 마련했다. 서울특별시·대구광역시·충청남도·전라북도·경상북도 등은 사업화 지원 및 판로지원 사업 대상 선정 시 사회적가치지표 측정 참여기업에게 가점을 준다. 충청남도·경상남도·제주특별자치도는 시설비 지원 시 사회적가치지표 측정 참여기업을 우대한다. (<붙임 2> 참조)

 

민간 지원사업 참여 기회 높일 수 있다. 사회적가치지표 측정을 받은 기업은 KDB나눔재단고용인프라 확충을 위한 지원사업참여기업 선정평가에서 우대혜택을 받는다. 신용보증기금금융지원 심사사회적가치지표 측정등급참고자료활용한다. 행복나래(SK프로보노 사무국)SK 프로보노사회적가치지표 탁월·우수기업 프로그램 신설한다.

 

향후 2026부터 공공기관 우선구매 실적사회적가치지표 미흡등급 기업 측정 미참여 기업실적제외되는 등 정부 지원사업과의 연계 강화하는 한편, 사회적가치지표 측정에서 미흡등급을 받은 기업들에 대해서는 6 지역별 통합성장지원센터를 통해 사회적가치지표 교육 컨설팅 등에 참여하여 사회적가치를 높여 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.(<붙임3> 참조)

 

임영미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사회적기업노력성과홍보하고, 자원효과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국제적으로도 사회적가치중요성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며, “사회적기업사회적가치 측정에 참여함으로써 경영상 취약한 부분스스로 개선·보완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말했다. 그리고 앞으로 정부는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우수한 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사회적가치지표 측정지원사업 연계확대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.

 

사회적가치지표(SVI) 측정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 게시 내용참고하여 사회적기업 통합사업관리시스템(www.seis.or.kr)’을 통해 측정기업 모집참여할 수 있다.